구글애드센스 - 제휴마케팅

제휴마케팅/블로그|2018.04.18 22:52

오늘은 제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저자:채진웅,출판사:더제이)란 책을 읽다 보니 제휴 마케팅에 대한 설명이 있어 노트에 적어가면서 읽었는데 정리도 할 겸 해서 블로그에 작성해보았습니다. 

간략한 역사  (출처 : 위키백과)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것을 참조하게 하고 그 유도 행위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를 보상 받는다는,매출 분배의 개념은 제휴 마케팅과 인터넷이 나오기 전에도 있었던 개념입니다.

전자 상거래 분야에 있어서 매출 분배 기법이 등장한 것은, 월드 와이드 웹이 등장하고 나서 거의 4년 뒤인, 1994년 11월 시디나우(CDNow)가 바이웹(BuyWeb) 프로그램을 시작한 때로 역사가 거슬러 올라갑니다. 바이웹 프로그램에서 시디나우(CDNow)는 인터넷 제휴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시디나우(CDNow)와는 별개의 온라인 상점을 통해 클릭-쓰루(click-through) 구매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식이었습니다. 당시, 시디나우(CDNow)는, 어떤 이가 음반을 리뷰하거나 목록을 보여주는 음악 관련 웹 사이트를 제공하면, 그 웹 사이트의 방문자는 링크를 클릭하여 CDNow에서 직접 그 음반을 산다는 식의 아이디어를 갖고 있었습니다.

이 "원격 구매" 아이디어는 1994년 시디나우와 게펜 레코드(Geffen Records)라는 음반사와의 대화에서 생겨났습니다. 아마존은 1996년 7월 제휴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습니다. 아마존과의 제휴자가 각각의 서적에 대한 배너나 텍스트 링크를 올려 두거나 아마존 홈 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링크를 올려 두는 방법이었습니다.


제휴마케팅이란?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은 웹 비즈니스(상품판매/광고) 촉진 기법의 하나로서, 웹사이트 발행자가 그의 노력에 의해 파트너의 웹 사이트에 새로 방문자, 회원, 고객, 매출을 발생시키면, 그 웹 사이트 발행자는 소정의 보상을 받는 식의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제휴 마케팅의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CPC(Cost Per Click)

클릭당 과금, 광고를 게시하고 그것을 클릭할 때마다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에드 포스트, 리얼클릭, 텐핑 등이 있습니다.,


CPA(Cost Per Action)

어떠한 액션 당 지불을 한다는 말입니다. 보통 회원가입을 유치하는 웹하드나, 상담고객을 유치하는 보험, 다이어트 상담 등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CPI(Cost Per Install)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분야로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통해 마케팅이 가능하고 정말 상상을 초월의 금액을 버시는 분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치에 대한 안내를 하고 설명을 들은 사람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수수료를 받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CPM(Cost Per Mille)

노출당 과금 방식입니다. 에드센스에도 광고 입찰자가 설정하기에 따라서 CPM방식으로 지급되기도 합니다. 정확히 예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포털사의 메인 검색창 첫 번째 하단에 고정되어서 노출이 되는 것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고정 광고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의 제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책에선 돈 한 푼 없이 돈 버는 방법을 제휴 마케팅이란 방법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어떤 일이든지 쉬운 일은 없다는것을 강조하였습니다. "No pain No gain" 고통 없이는 얻은 게 없다.

투자 없이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노력과 열심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