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블로그 글쓰기 10단계

제휴마케팅/블로그|2018.05.06 17:59

효과적인 블로그 글쓰기 10단계

오늘은 글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직까지 블로그를 시작 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인터넷이나 관련 서적들을 참고해서 글을 쓰고 있는 입장에서 이렇게 하는 것도 글쓰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전체적이 큰 주제는 참고를 하고 책을 읽으면서 중간 중간 내 생각들을 조금씩 집어 넣어 조금은 다른 문장들이 나오는 것 같아 전문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글 쓰는데엔 도움이 되는 거 같고 글을 쓰면서 공부도 같이 하니 일석이조 인거 같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콘텐츠입니다. 
좋은 콘텐츠만 있으면 블로그 마케팅은 성공한거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단계 : 고객의 눈높이를 맞춰라
그는 본인의 생각, 관점, 견해를 자유롭게 표현하지만 이것을 소비하는 사용자들의 눈높이에 맞춰야 합니다.
블로그의 글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읽히려면 좁고 전문적인 고급정보나 지식보단 일상적이고 범용적인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공감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2단계 : 글의 주제를 명확하게 하라.
글을 쓰는데 가장 중요한 일 중의 하나가 주제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주제가 명확하지 않으면 글이 산으로 가버립니다. 
범위가 너무 넓거나 모호하지 않고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단계 : 주제를 뒷받침하는 핵심 논거를 나열하라.
주제를 정하면 이 주제를 뒷받침 하는 핵심 논거를 3~5가지 정도로 정리해 둡니다. 
핵심 논거는 주제를 벗어나지 않게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중복되는 내용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4단계 : 데이터 및 사진, 기사 등의 소스를 수집하고 활용하라
글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 자신의 주장만 적게 되면 설득력이 떨어 집니다. 
이런 경우 객관화된 보도 자료와 신뢰성 있는 소스를 취합하여 활용하게 되면 글에 신뢰성이 올라갑니다. 
단순히 텍스트만 나열하기 보다 관련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등을 같이 활용하면 조금더 좋은 글이 될것입니다. 

5단계 : 자신만의 색깔로 스토리 텔링 하라.
글을 쓸데 좋은 주제, 논리적인 글이라 하더라도 무미건조하게 나열만 한다면 글이 재미가 없습니다. 
똑같은 주제라도 자신만의 색깔을 입혀 스토리라인을 구성해서 작성한다면 글을 읽는 사용자들이 좀도 몰입하고 재미 있게 읽을 수 있을 겁니다. 

6단계 : 중요한 내용은 앞 부분에 작성하라.
첫문장에서 글의 전체적인 윤곽을 잡아야 합니다. 
그러면 사용자들은 이글이 무엇을 말하는지 감을 잡고 글을 읽을지 말지 결정합니다.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앞부분에 적고 덜주용한 내용이나 부연 설명은 중 후반부에 나눠 쓰는것이 좋습니다. 

7단계 : 문장은 짧고 간결하게 써라.
나옇하는 문장으니 짧게 쓰는 것이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의미가 분명해 집니다. 
한 문장에 글자 수는 60자가 넘지 않게 하고 여러개의 주어와 미사여구가 포함된 복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문을 자주 쓰면 글이 지루해 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8단계 : 제목이 내글의 노출빈도를 결정한다. 
글 내용의 질과 상관없이 제목이 평범하면 글의 노출 빈도가 줄어 사용자들에게 읽혀질 확율이 그만큼 줄어 듭니다. 
아무리 좋은글을 몇 시간이고 정성스럽게 쓴다고 하더라도 사용자들에게 노출이 안된다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제목을 잘 표현하는 것은 글의 내용과 더불어 아주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목은 글의 내용을 잘 표현 하면서도 동시에 독특하고 호기심을 자극 할 수 있는 25자 내외의 문장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한 문어체 보다는 구어체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9단계 : 본인만의 의견이나 관점으로 재가공은 필수!
블로그 글이 일반 뉴스 기사와 다른 점은 열정이 있느냐 아니냐의 차이 입니다. 
일반 뉴스 기사는 사실만 나열하면 되지만 블로그의 글은 사실 나열만 하면 안됩니다. 
이미 나와 있는 뉴스나 정보를 소스로 사용하지만 남이 써 놓은 글을 그대로 나열하면 기존 글과 차별화를 줄 수도 없고 글 자체의 매력이 떨어 집니다. 
사실이나 정보는 차용하더라도 그 사실이나 정보에 나만의 경험이나 생각들을 곁들여 재가공 해서 글을 쓴다면 매력있는 글이 될 것입니다. 

10단계 : 배우고 고치고 꾸준히 노력하라.
늘 잡지와 신문 그리고 잘된 블로그를 보면서 잘된 글들을 눈에 익히고 그 글들을 따라 써보고 익히십시오. 
포스트를 발행하기 전엔 가능하다면 몇 번이고 고치고 좋은 문장 찾아보고 완성도를 높이는 훈련을 하십시오.
또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경험치가 쌓여 추후에 글 쓰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게 됩니다. 

참고 서적 :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블로그 마케팅>  저자 : 조재형  출판사 : 한빛미디어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