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연관검색어 상업적 키워드 최소화... 추천 검색어도 없앤다...

제휴마케팅/블로그|2018.06.03 01:05


네이버가 연관검색어와 상업적 키워드 노출을 줄이기 위해 개편작업에 들어간다고 한다. 관계자 말로는 "5월말까지 연관검색어 생성 알고리즘등 개선을 통해 정확도를 높이기로 했다" 고한다.

연관 검색어는 이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함께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단어를 검색창 하단에 제안하는 서비스 이다. 이것을 이용하면 자신이 찾고자 하는 내용을 보다 쉽고 빠르게 찾을수 있다. 

네이버는 3월에 검색 시 노출되는  연관검색어 개수를 기존 20개에서 10개로줄였는데 이번 개편에서 연관 검색어 생성 알고리즘 등을 개선해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일치하는 연관 검색어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에 업계에서 일부 온라인 마케팅 업체들이 어뷰징(비스한 글을 반복적으로 올리는 행위)을 통해 연관검색어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는 등 논란이 불거지자 네이버가 개편에 착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내부관계자는 연관검색어를 타깃으로 한 어뷰징 시도를 차단 하겠다는 내부 방침이 확고하여 개편이 이루어 지고 이번 개편으로 상업적이 키워드 및 중복되는 정보성 단어의 노출이 과거보다 크게 줄어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하였다.

관계자는 연관검색어 생성 알고리즘 등 이번 개편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공개될 경우 어뷰징 시도가 발생할 수 있다며 공개를 거부했다.

그리고 이번 개편에서 기존 추천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하고 연관검색어로 일원화 하기로 했다. 

향후 연관검색어 로직이 고도화되면 추천검색어의 기능까지도 대체할 수 잇을 것으로 보고 일원화를 결정했다는 것이 네이버의 설명이다.

<참고 아주경제 김종호기자의 기사> 

댓글(0)

티스토리 툴바